자료실
  • 성소수자와 함께 평등한 일터 만들기
  • sfsfs.JPG

    성소수자와 함께 평등한 일터 만들기

     

     

    여는 글

     

    보통 10명 중 한 명을 성소수자라고 말합니다. 이는 성소수자는 우리 사회 어디든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말입니다. 그건 노동조합도 마찬가지입니다. 성소수자는 우리의 가족과 친구, 이웃으로 살아가고 직장 동료이자 조합원으로 함께 일합니다. 하지만 왜 우리는 성소수자의 존재를 모를까요? 그 이유는 우리 사회의 만연한 성소수자 차별과 혐오 때문에 성소수자들은 자신을 드러내기를 어려워합니다. 하지만 노동조합부터 실천한다면, 성소수자 조합원이 함께인 노동조합을 만들 수 있을뿐더러 평등한 세상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수 있습니다.

     

    "민주노총으로 결집한 우리는 인간다운 삶과 존엄성을 유지할 수 있는 노동조건의 확보, 노동기본권의 쟁취, 노동현장의 비민주적 요소 척결, 산업재해 추방과 남녀평등의 실현을 위해 가열차게 투쟁할 것이다. " - 민주노총 강령에서

     

    민주노총은 이 땅의 모든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과 존엄성을 지키기 위해 자본과 권력에 맞서 투쟁해왔습니다. 우리는 그런 민주노총의 역사와 자긍심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성소수자 차별을 넘어서는 투쟁도 민주노총의 할 일입니다. '지금 당장' 그 어떤 노동자도 소외되지 않는 평등한 일터를 함께 만들어갑시다.

    이 책에는 성소수자에 관한 기초적인 질문에 답하고 성소수자가 일터에서 경험하는 차별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또한 조합원과 노동조합이 성소수자의 지지자로 할 수 있는 일을 담고 있습니다. 이 책은 내 옆의 성소수자 동료와 함께 일하는 우리 모두에게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노동조합 내의 성소수자들에게는 힘이 되고, 나아가 함께 차별 없는 세상을 만드는데 작은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 민주노총

     

    =======================

     

    CONTENTS

     

    여는 글 02

     

    1장 자주 묻는 질문 05

    성소수자는 누구인가요? 06 ● 성소수자가 되는 것은 선천적인가요? 후천적인가요? 07 ● '동성애 혐오'는 무엇인가요? 성소수자를 비하하고 혐오하는 것이 왜 문제인가요? 08 ● 기독교인입니다. 그래서 성소수자를 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09 ● 성소수자들은 왜 커밍아웃을 하는 건가요? 10 ● 퀴어문화축제는 과도하지 않나요? 성소수자는 굳이 왜 자긍심을 강조하나요? 12 ● 에이즈는 동성애자가 걸리는 질병인가요? 13 ● 성소수자 차별은 무엇인가요? 성소수자의 인권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14 ● 성소수자 인권 옹호에 왜 민주노총도 함께 해야 할까요? 15

     

    2장 세 가지 키워드로 알아보는 성소수자 노동자 17

    첫 번째 키워드 - #커밍아웃 18 ● 두 번째 키워드 - #젠더 23 세 번째 키워드 - #불안 30

     

    3장 지지자로서 할 수 있는 일들 35

     

    4장 노동조합이 실천하면 일터를 바꿀 수 있습니다 43

    노동자의 힘으로 성소수자 권리를 옹호할 수 있습니다 44 ● 커밍아웃이 가능한 일터, 지지받는 일터로의 변화 47 ● 성소수자들에게 실제로 도움 되는 노동조합 49 ● 성소수자 노동자가 주인공이 되는 노동조합 50 ● 성소수자 조합원이라면 51

     

    [부록1] 더 알아볼까요? 성소수자 인권운동의 현안들 53

    [부록2] 성소수자 인권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도움이 될 만한 단체들 55

     

    =======================

     

    1장 자주 묻는 질문

     

    한국 사회는 성소수자의 삶과 인권에 대해 접하고 생각할 기회가 턱없이 부족합니다.

    1장은 성소수자 인권과 관련한 기본적인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성소수자가 누구이고 성소수자 인권이 무엇인지 전달합니다.

     

    성소수자는 누구인가요

     

    성소수자란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 트랜스젠더, 인터섹스와 같이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 등에 있어 이성애 규범적이지 않은 정체성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성적지향이란 정서적이거나 성적 끌림이 어떤 성별로 향해있는지 의미하는 말입니다. 이에 따라 보통 남성 동성애자인 게이, 여성 동성애자인 레즈비언, 양성애자를 지칭하고는 합니다. 성별정체성은 스스로 어떤 성별로 느끼며 살아가는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이에 따라 크게 트랜스젠더와 젠더퀴어 등으로 지칭하고는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을 여성과 남성 두 가지 성별 중 하나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들은 자신을 여성과 남성 둘 다라고, 둘 사이를 오간다고, 둘을 합쳐놓은 상태라고, 아니면 성별이 없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이처럼 스스로 인식하는 성별정체성은 저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성소수자를 '소수자'라고 말하는 이유는 단지 수적으로 적기 때문은 아닙니다. 규범화된 성적지향과 성별정체성에서 벗어났다는 이유로 동등한 권리를 보장받지 못하고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한국 사회에서 성소수자의 존재가 점차 가시화되고 있지만 인권보장과 제도변화는 여전히 제자리입니다.

     

    성소수자가 되는 것은 선천적인가요 후천적인가요

     

    성소수자가 되는 원인에 대해서 규명된 바는 전혀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성소수자가 되는 원인을 호르몬이나 뇌의 문제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트라우마나 왜곡된 환경으로 인해서 발생한 거라고 주장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두 입장 모두 성소수자가 대한 잘못된 편견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다시 생각해보면 성소수자가 되는 것이 선천적인지, 후천적이지 따지는 것은 매우 이상한 일입니다. 우리는 이성애자에게는 왜 어떤 과정으로 이성애자가 되는지 묻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유독 성소수자가 되는 원인에 대해는 관심을 가집니다. 이는 성소수자의 존재가 틀렸고 교정돼야 한다고 생각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성소수자의 존재가 부자연스럽고 불편하게 느껴지기에 이런 궁금증을 가지는 것이지요.

    성소수자인 것은 누군가에게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과정입니다. 그러니 왜 성소수자가 되는지 묻기보다 성소수자의 존재가 왜 불편한지 스스로 되물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성애 혐오'는 무엇인가요 성소수자를 비하하고 혐오하는 것이 왜 문제인가요

     

    '동성애 혐오'는 동성애와 동성애자에 대한 부정적이고 적대적인 태도와 감정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호모포비아' 또는 '동성애 공포'라고도 하지요. '동성애 혐오'는 성소수자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비하하는 말을 하는 것부터 집단으로 괴롭히는 것, 더 나아가 폭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우리는 모든 인간은 존엄하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성소수자를 혐오하는 말과 행동은 쉽사리 허용됩니다. 이는 인간 존엄에 자격을 묻고 순번을 매겨 차별하고 폭력을 행사해도 된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성소수자 혐오는 민주주의의 근본 원칙을 부정하는 심각한 행위입니다.

    그리고 '동성애 혐오'는 성소수자의 건강에 매우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많은 성소수자들이 사회적 낙인과 편견으로 인해 매우 큰 정신적 고통을 겪습니다. 성소수자의 자살률은 비성소수자에 비해서 7.5배 이상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이처럼 '동성애 혐오'는 실제로 많은 성소수자를 해치고 있습니다.

    '동성애 혐오'는 편견에 기반을 둔 차별이자 폭력입니다. 성소수자를 비롯한 인간에 대한 존중과 인권의식은 민주노총 조합원이 가져야 할 덕목입니다.

     

     

    성소수자 조합원이라면

     

    이 책자는 노동조합과 일터의 성소수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평등하게 노동하고 관계를 맺어가기 위한 목적에서 만들어졌습니다. 여러분이 이 책을 먼저 읽고, 주변의 동료들이 볼 수 있도록 알려주세요.

    본인 또는 여러분이 알고 있는 성소수자 동료가 직장에서 성소수자라는 이유로 부당한 차별행위(모집, 채용, 교육, 배치, 승진, 임금 및 임금 외의 금품 지급, 자금의 융자, 정년,퇴직, 해고 등)를 당했을 때에는 주저 말고 연락주세요. 함께 해결해 나갑시다.

     

    여러분은 성소수자, 성소수자의 동료, 가족, 친구일수 있습니다.

     

    - 나 또는 동료가 일터에서 불이익을 당했거나, 차별, 폭력이 발생했을 때

    - 나의 가족이나 친구의 성정체성 고민을 나누고 싶을 때

    - 성적지향 및 성별정체성에 대한 고민이 있을 때

    - 민주노총에서 성소수자 동료를 만나고 싶을 때 연락하세요!

     

    궁금한 것이 있거나, 고민스러울 때엔 연락하세요

    *이메일 : lgbti.kctu@gmail.com (민주노총 성소수자 상담 및 안내)

    *전화번호 : 02-2670-9171 (민주노총 대외협력실 담당자)

     

    무지개로 연대하라 민주노총

     gdsgdfhfgh.JPG

     

    <전문 다운로드>

    민주노총_성소수자책자.pdf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communistleft 15 2018-08-14
93 communistleft 147 2018-07-17
communistleft 68 2018-07-10
91 communistleft 112 2018-05-05
90 communistleft 78 2018-05-04
89 communistleft 127 2018-04-08
88 communistleft 142 2018-04-05
87 communistleft 103 2018-03-24
86 communistleft 113 2018-03-16
85 communistleft 111 2018-03-13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