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뮤니스트
  • [코뮤니스트 13호] 1921년 트로츠키와 크론슈타트 봉기
  • 1921년 트로츠키와 크론슈타트 봉기

     krontstadt-1921_petropavlovsk.40.jpg

     

    19213월 크론슈타트 봉기가 격렬하게 진압되고, 신경제정책(NEP)이 도입되면서 191710월 러시아혁명을 통해 성립된 국가 자본주의 체제의 통합에 결정적인 전환점을 맞았다. 반란을 일으킨 선원들이 이끄는 코뮤니스트 없는 사회주의(즉 볼셰비키 없는)를 위한 투쟁은 이른바 평의회(소비에트)를 망가뜨린 '전시-코뮤니즘'이라는 러시아 내전의 압박으로 지배력이 강화된 러시아에 대한 프롤레타리아 대중들의 정치적 권력을 재탈환하려는 마지막 시도가 될 것이었다. 전례 없는 군사화를 통해 '백군'에 대한 군사적 승리를 달성한 후, 볼셰비키 정권은 남부의 막노브치나(Makhnovchina)처럼 대량 기근과 농민 반란을 초래했던 경제적 수준에서 명백한 재앙에 직면했다. 크론슈타트 봉기는 산업 프롤레타리아트 사이에서 동조자였던 대중운동의 최고봉이었다. 패배와 더불어 그에 따른 정치 활동의 억압으로, 1905년 이후 러시아에서 일어난 프롤레타리아 대중파업의 중추는 붕괴하였고, 볼셰비키당의 반혁명적 퇴축이 봉쇄되었다.

     

    (Willy Huhn)의 저서 트로츠키 - 실패한 스탈린의 다음 장은 1950년대 초, 볼셰비키당, 그 지도부, 특히 이러한 주요 사건들에서 트로츠키의 역할, 특히 트로츠키주의의 후기 정치적 흐름과 관련하여, 평의회 코뮤니스트인 윌리 훈(Willy Huhn)은 상세한 분석을 제시한다.


     

    윌리 훈(Willy Huhn), 트로츠키 실패한 스탈린 (1952)에서

    [1: 트로츠키와 프롤레타리아 혁명, 6]

     

     

     

    볼셰비키는 크론슈타트 봉기를 반혁명적, 백군으로 훼손하려 했고, 안토노프-오브센코(ANTONOV-OVSEYENKO)무신론자아나키스트당에 대해 말했다. 그리고 클라라 제트킨 조차도 남러시아 농민 반란과의 연관성을 확신할 뿐만 아니라, 그가 최고 혁명법원 앞에서 코민테른을 대표하여 연설하고 이러한 목적을 위해 재판 기록을 연구한 사회혁명가들의 재판(1922년 여름)에 비추어서 크론스타트 봉기를 본다. 그러나 그는 농민운동(자유무역, 민간자본과 외국자본의 수용, 민주적 자유, 제헌의회)의 요구와는 대조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인정해야 한다.

     

    , 크론슈타트에서는 "제헌의회 만세 그리고 코뮤니스트 없는 자유 소비에트!" 이라고

     

    그는 이 요구를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대한 반혁명의 공식적인 양보라고 생각한다.(1) 볼셰비키 없는 평의회! 오스카 안바일러(OSKAR ANWEILER)는 이 슬로건이 크론슈타트가 제기한 것이 아니라 이민 온 밀류코브가 먼저 제기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의 평의회 운동 1905-1921, Leiden 1958, E.J. Brill, 317, 각주 229). 그러나, 여기에는 러시아 볼세비키에 있는 파리코뮨의 비밀이 있다. 보기를 들어, 노동자 반대파는 알렉산드라 콜론타이(Alexandra Kollontai)의 입을 통해 "소비에트와 당 조직에서 동시에 직함을 가지고 있는 주요 인사들의 수를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제한해야 한다."라고 요구했다. 이제, 엠마 골드먼(EMMA GOLDMAN)에 이어서, 루스 피셔(RUTH FISCHER)는 크론슈타트 프로그램의 다섯 번째 요점으로서 인용하였다.(2)

     

    모든 소비에트 기관에 당 대표를 위임하는 관행 폐지: 어떤 당도 사상의 전파에 있어서 특권을 가질 수 없으며 국가의 지원 또한 받을 수 없다.”

     

    마지막으로, 192136일의 라디오 메시지에는 무엇보다도 다음과 같은 내용이 담겨 있다.

     

    "우리는 당이 아니라 평의회의 권력을 위해 투쟁한다. 우리는 노동계급을 대표하는 자유 선거를 지지한다. 코뮤니스트(볼셰비키)는 언제나 우리의 요구와 요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들은 총알로만 응답했다..."

     

    다음날, 레닌과 트로츠키의 명령에 따라 크론슈타트에 대한 포격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이번에는 볼셰비키들이 포탄으로 응했다!

     

    우리는 여기서 크론슈타트 봉기에 대해서 몽환적인 설명을 할 의도는 없다. 알렉산더 버크만(ALEXANDER BERKMAN)은 이미 1년 후에 자신의 전문성을 살려 이 일을 잘했다. 왜냐하면, 그는 크론슈타트 노동자와 선원들을 대신하여 지노비예프와 협상했기 때문이다.(3) 우리는 우리의 맥락에 속하는 몇 가지 특징만을 강조하고자 한다. 19212월 말에 페테르부르크 노동자들의 파업이 일어났고, 볼셰비키들은 이 파업을 쿠르산티’(Kursanti, 생도 연구소 학생들)을 시켜서 진압하게 했다. 그들은 파업 막바지에는 공장 노동자들을 가둬놓고 그와 동시에 그들에게서 식량 배급을 빼앗았다. 크론슈타트 선원들은 이 소식을 듣고 그 상황을 조사하기 위해 페테르스부르크로 위원을 보냈다. 이 위원은 192131일 크론슈타트에서 열린 인민총회에 보고했는데, 이 회의는 발트함대 1여단과 2여단이 공식적으로 소집하고 16,000여 명의 적군함대 선원, 적군 병사, 노동자들이 참석했다. 분개한 총회는 유명한 크론슈타트 결의안을 채택했는데, 다음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일부이며 여기에 보충된 것이다.

     

    1. 비밀투표로 소비에트의 새로운 선거를 즉시 시행할 것

     

    2. 언론의 자유와 노동자와 농민, 모든 좌파 사회주의정당과 아나키스트들을 위한 언론의 자유;

     

    3. 당시 볼셰비키 러시아를 동요시켰던 노동자들과 농민들의 운동으로 체포 수감하였던 사회주의정당의 모든 정치범 해방은 물론 노동자, 농민, 적색 근위대, 선원들의 해방.

     

    이 회의에 참석한 사람 중에 크론슈타트 소비에트 집행위원회 바셀리에브( VASSILYEV) 위원장과 RSFS(4)의 칼리닌(KALININ) 위원장만이 이 결의안에 반대했다. 총회는 공동의 행동 방침에 대해 그들과 상의하기 위한 페트로그라드의 파업노동자들에게 위원들을 보냈다.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도시로 들어서면서 볼셰비키에 의해 즉시 체포되었다. 그들은 다시는 소식을 듣지 못했다. 회의 직후인 192132일 아침, 레닌과 트로츠키가 서명한 명령이 내려졌는데 크론슈타트 운동이 소비에트(평의회) 정부에 대항하는 무장봉기(myatosh)라고 선언하였다! 크론슈타트에서 발트 함대의 수석 보좌관인 쿠즈민(Kuzmin)과 바실리에브(Vasilyev)를 제외하고는 크론슈타트의 볼셰비키가 체포되지 않은 동안, 트로츠키는 192136일 고약한 저널리즘 중상 캠페인을 마친 후에 크론슈타트 반란군에게 선언했다. "나는 너를 꿩처럼 쏘겠다!" 버크먼(Berkman)과 지노비에프의 중재 시도는 실패했다. 지노비예프 자신은 192134일 페트로그라드 소비에트 회의에서 크론스타트에 대한 비난을 전달하였고, 크론스타트를 반혁명적 선동으로 고발하고 즉각적인 복종을 요구하는 결의안을 도입한 것은 그의 가장 가까운 동료인 예브도미코브(YEVDOMIKOV)였다. 트로츠키는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지만 35일 밤에 도착했다. 그와 스탈린은 크론슈타트 청산 명령을 받았다. 투차체브스키(TUCHACHEVSKY)는 일반 참모 임무를 맡았고, 트로츠키는 공식적인 군사 영웅 역할을 맡았으며, 스탈린은 봉기의 진압 임무를 맡았는데 크론슈타트는 10일간의 전투 끝에 패배하였다. 트로츠키도 페테르부르크에서 노동자들의 운동을 진압하기 위해서 서둘렀다. 크론슈타트에서 트로츠키, 스탈린, 투차체프스키가 승리한 결과는 약 14,000여 구의 시쳇더미였다. 그래서 192131일의 격렬한 대중 집회 전체를 파괴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졌다.

     

    원칙적으로 볼셰비키에 대항한 크론슈타트 봉기의 탄압은 당 권력에 찬성하고 소비에트 권력에 반대한 레닌과 트로츠키의 최종적으로 논쟁의 여지가 없는 정치적이고 실천적 결정임을 의미했다. 1918119일 저녁 이후, 당 권력에 찬성하고 독일 소비에트에 반대한 에버트(Ebert)와 노스케(Noske)의 명백한, 논쟁의 여지가 없는 정치적-실용적 결정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알렉산더 버크먼(Alexander Berkman)이 크론슈타트를 파리 코뮨과 비교했을 때, 그들과 함께 레닌 그리고 갈리펫(GALLIFET)과 함께 또 다른 비교는 트로츠키 자신을 암시하고 있으며, 그것을 우리에게 암시한 것은 노스케 자신이다: 그가 한때 사회민주당 후원하에서 독일군을 재편성하려는 의도를 말했을 때, 그는 독일의 트로츠키가 될 수 있었다고 자랑했다.(5)

     

    크론슈타트 이후, ‘트로츠키주의전체는 1917년부터 1921년까지 트로츠키의 결정과 행위에 대한 사과일 뿐이었고, 따라서 동시에 볼셰비즘 시대의 신조어였다. 따라서 1921년 봄 이후, 또한 이 사과론의 강요 아래, 트로츠키의 변증법은 이미 젊은 트로츠키를 토론에서 그가 가장 좋아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당성을 제공했던 쇼펜하우어의 논쟁적인 변증법수준으로 가라앉는다.(6) 마찬가지로 그의 역사학은 자신의 사과 필요에 의한 어떤 결정적인 부분에서 손상을 입게 된다. 보기를 들어 레닌의 러시아 혁명 개념에 정반대였던 '영구혁명'에 대한 그의 관점을 보자. 우리는 이미 10월 혁명의 첫 번째 시기(1917년에서 1920)가 레닌의 원래 개념에 부합하지 않고 1905년 트로츠키의 개념에 부합한다는 마르티노프(Martynov)의 의견을 들었다. 그는 1905-06년 혁명사에 관한 작품의 마지막 장에서 그것을 발전시켰으며, 루나츠샤르스키(LUNATSHARSKY)가 한때 그를 레닌보다 더 정통적이라고 묘사했던 것은 정확히 그의 러시아 혁명에 관한 관점과 관련되어 있었다. 10여 년 먼저 트로츠키는 적어도 첫 번째 단계에서는 러시아 혁명의 성격을 정확하게 예측했다. , 농민과 부르주아 혁명은 도시 부르주아지가 주도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영속적으로 유지하는 도시 공장 프롤레타리아트였다. 따라서 레닌의 원래 개념은 단순히 역사의 의제에서 제외되었다고 동시에 말들을 한다. 그리고 자살하기 전(19271116) 아돌프 요제프(ADOLF JOFFES)의 마지막 편지를 인용한 사람은 트로츠키 자신이다.

     

    “1905년 이후부터는 항상 정치적으로 옳았는데, 레닌조차도 인정했다. 결국, 나는 종종 내 귀로 그 말을 들었다고 말했다. 1905년에는 그가 아닌 당신이 옳았다고. 죽음 앞에서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 사람이니 나는 오늘 그것을 당신에게 반복한다.”

     

    그러나 이 편지를 부록에 수록한 같은 권에서, 우리는 또한 의견의 실제와 주장된 차이에 관한 부문도 찾을 수 있는데, 18항목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7)

     

    "우리는 전체 코뮤니스트 인터내셔널앞에서 말했다 : '우리가 트로츠키주의를 방어한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트로츠키는 레닌과 싸웠던 모든 근본적인 문제에 대해 특히 영구혁명과 농민 문제에 대해서 레닌이 옳았다고 인터내셔널에서 말했다. 코뮤니스트 인터내셔널 전체를 위한 이 서술은 스탈린 단체가 인쇄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것은 계속해서 우리를 트로츠키주의로 비난한다. 물론 이 서술은 레닌과의 과거 불화를 언급하고 있으며 스탈린과 부하린이 부도덕하게 제기한 불화 주장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그러나 트로츠키가 1928년 알마 아타(Alma Ata)로 망명한 강제적인 여가 중에 "연필을 손에 들고" 영구혁명에 관한 옛 저술을 다시 검토했을 때, 그는 "정확히 그의 개념, ··· 즉 그가 그것이 실현되기 13년 전에 10월 혁명의 필연성을 예측했던 영구혁명 이론에 근거하고 있다"라고 다시 한번 결론짓는다. 그래서 그는 1905년에 그가 처음 공식화한 영구혁명 이론을 복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주목할 만한 사항이 있다.(8)

     

    나는 내 입장이 실제로 레닌의 입장과 어떤 차이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모든 결정적인 상황에서 레닌의 입장과 어떻게 그리고 왜 일치했는지를 보여준다.”

     

    따라서 그의 사과 방법은 이제 레닌과 트로츠키의 초기 입장과 서로에 관한 예리함(실제로 불일치)을 완화하고, 본질적으로 그의 저술의 제목과 표제인 다음과 같은 주장을 증명하려는 시도로 구성된다.

     

    인터내셔널에서 레닌과 함께농민 문제에 관해서 레닌과 함께레닌의 비어있는 권력’ (19197월 트로츠키) 산업 건설에 관해서 레닌과 합의스탈린, 라이코프(Rykov), 칼리닌(Kalinin)과 부하린에 대항하여 레닌과 함께’.

     

    1917년 이전과 동시에 트로츠키가 레닌에 반대하는 모든 예리함을 나타내기 위해, 그리고 동시에 트로츠키가 1909년 일찍 볼셰비키 독재 정권의 퇴위를 예견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그러나, 그는 빨라도 1923년까지 그의 권력이 반드시 녹아버린 후에야 그 시작에 주목했다. ‘전시 코뮤니즘의 개념과 신경제정책 시대의 첫해에 우리는 폴란드 정기 간행물 프레제글래드 사회민주주의(Przeglad Social-demokratyczny) - 아마도 1909년에 실린 트로츠키 기사의 몇 문장으로 우리 자신을 만족시킬 것이다. ‘영구혁명이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만을 필요로 한다는 트로츠키는 레닌의 프롤레타리아트와 농민의 혁명 민주 독재에 대한 테제에 반대하며, 레닌이 승리한 프롤레타리아에게 부르주아-농민 혁명에 대한 제한을 요구했을 뿐만 아니라 방어하고 있다고 비난한다. 농민들의 협력자 형태로 사회주의 반대자와 함께 프롤레타리아트의 정치적 자제력을 보완하기 위해심지어 옹호하기까지 했다.

     

    트로츠키는 레닌이 생각하는 것이 실현될 경우 혁명정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충돌이 임박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그 해결책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안만을 알고 있다:

     

    "이러한 갈등은 농민당에 의한 노동자들의 길들이기나 후자를 권좌에서 몰아내는 것으로 끝날 수 있다."

     

    이로 인해 볼셰비키가 혁명이 승리하는 순간까지 프롤레타리아트의 계급투쟁을 주도하게 되면 농민들이 사회주의를 원하지 않기 때문에 프롤레타리아트가 계급적 임무를 수행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사실에 전체의 불행이 있다. 트로츠키는 당시 혁명에 대한 멘셰비키와 볼셰비키의 관점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멘셰비즘의 반혁명적인 부분들이 지금도 온갖 힘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지만, 더 커다란 위험은 혁명적인 승리가 있을 때만 볼셰비즘의 반혁명적 특징에서 위협을 받게 된다.”

     

    1909년 이 기사를 인용한 1905년 혁명에 관한 그의 저서에서 그는 1922년 초에 그 말을 덧붙였는데, 몇 년 후 그의 반대자들에게 "트로츠키주의"의 증거로 제공되었다.

     

    "이것은 (, 볼셰비즘의 반혁명적 위험) 잘 알려진 바와 같이, 레닌 동지의 지도 아래에 볼셰비즘이- 내부 투쟁이 아닌,- 1917년 봄, 즉 권력을 쟁취하기 전에 이러한 극도로 중요한 문제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변혁을 구현했기 때문에 일어나지 않았다."

     

    따라서 스탈린주의자들은 트로츠키가 볼셰비즘으로 건너간 것은 자신이 아니라 그에게 넘어간 볼셰비즘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을 입증했다.(9)

     

    따라서 트로츠키의 사과론의 모든 원리에 대해서 보기를 한번 들어보자:

     

    1922 : (트로츠키는 여전히 흔들림 없는 권력을 갖고 있다)

    그는 1917년 봄 레닌은 '영구혁명'의 입장으로 옮겨갔고, 옛 볼셰비키(카메네프, 지노비예프, 스탈린 등)의 상당한 저항을 극복하며 트로츠키주의적인 의미에서 당을 재편했다는 견해를 분명히 표현하고 있다.)

     

    1923 : (트로츠키의 권력은 위협받고 흔들린다)

    전 멘셰비키 마르티노프(Martynov)는 트로츠키의 관점을 이행한 10월 혁명이 "프롤레타리아트를 농민으로부터 떼어내어" 1921년 막다른 골목에 도달하여 볼셰비키당(신경제)의 광범위한 후퇴를 강요했다고 주장한다. 그 후 그는 볼셰비키당에 가입했다.

     

    1925-1927 : (트로츠키는 권력을 완전히 잃었다)

    트로츠키는 코민테른 전체 앞에서 영구혁명이라는 명제에 대해 레닌이 옳았다고 선언한다.

     

    1928 : (트로츠키는 알마 아타(Alma Ata)에서 망명 중이다)

    트로츠키는 혁명의 과정이 1905년에 그의 예측이었던, 영구혁명이라는 관점에 해당한다고 다시 한번 주장한다.

     

    1930 : (트로츠키는 터키 프린키포(Prinkipo)에 망명 중이다)

    트로츠키는 1917년 이전에 레닌과의 차이를 완화하고 모든 근본적이고 결정적인 문제에 있어서 레닌과 동의한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그 이후로도 계속 그런 입장을 취했다!

     

    스탈린이 10월 혁명의 역사를 위조한 것을 비난하는 글에서 그는 이미 1929년에 선언한다.(10)

     

    "레닌과 나의 의견의 불일치는 매우 부수적인 부분에서였고, 단호한 혁명가로서 나는 볼셰비즘을 향해 - 말뿐만 아니라 행동에서도 점점 더 발전해 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 성명은 제1차 세계 대전 동안 그의 활동을 가리킨다. 그렇다, 트로츠키가 퇴임했을 때, 혁명전쟁 평의회 의장직을 사임하고(1925115) 퇴임했을 때 그는 심지어 오래전에 자신의 가르침이 청산되었다고 선언하기까지 했다:

     

    지난 8년 동안 나는 이른바 트로츠키주의라는 관점에서 어떤 문제에 접근할 생각을 해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트로츠키주의는 나에게 있어서 오래전에 청산되었다."

     

    그리고 트로츠키는 이 표현이 191710월의 교훈(11)이라는 그의 책의 토론 과정에서만 나타났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우리는 트로츠키가 적어도 1922년에 그의 이론을 청산할 수 없었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따라서 1925년 이후 트로츠키의 정치적, 원칙적인 태도는 옛 레닌주의자들에 대한 반대와 투쟁을 통해서만 이해할 수 있다. 그는 스탈린만이 가지고 있었던 볼셰비키의 '친위대'가 아니라 스탈린주의 인식에 맞서 레닌의 진정한 생각과 의도를 대변하고 옹호한 사람이라는 것을 여러 차례 입증하려 했지만 헛수고였다. 그러나 늦어도 1920/21년 겨울까지 트로츠키는 볼셰비키 당이 트로츠키주의자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했다. 그리고 레닌조차도 농민 운동과 그의 오래된 당 동지들의 압력으로 1921년 트로츠키주의 과정을 수정하고 자신의 원래 개념으로 돌아간 후에 트로츠키의 몰락은 시간문제일 뿐이었다. 레닌조차도 더는 당 다수당에 대항한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트로츠키를 지지할 수 없었고, 트로츠키는 저항 없이 일어났던 결국엔 자신의 개념을 종식한 신경제로 전환을 허락했을 때 이것을 알고 있었다.(12) 그렇다, 레닌은 1925년까지 살아있었더라도 트로츠키를 붙잡을 수 없었을 것이다. 트로츠키는 전시 코뮤니즘인물이었고, 그 일을 떠맡았고 또한 그 일에 몰두했다.


     

    1952121

    윌리 훈(Willy Huhn,), Berlin-Wannsee

     


    <>

     

    1. 클라라 제트킨, 우리는 고소한다! 사회 혁명가들의 과정에 기여한 말이다.Verlag der Komintern, Hamburg 1923, p. 57.

    2. 루스 피셔(Ruth Fischer), 스탈린과 독일 코뮤니즘, US-American edition, Cambridge 1948. 프랑크푸르트/메인(w.y.)"프랑크푸르트 헤프트"의 출판소와 독일어 번역. ), p. 203.

    3. 알렉산더 버크만(Alexander Berkman), 크론슈타트 - 러시아의 파리 코뮨!(19223)"생디칼리스트"화우드(FAUD)" 4(1952), 11. 이것은 1951"(30)"에 나온 같은 저자의 연장된 에세이 "크론슈타트의 반란"의 원본 버전이다.

    4. 공식 지정 : 1918년 러시아 사회주의 연방 소련 공화국 (RSFSR)의 러시아 사회주의 연맹 (RSFS); 1922년 이후 사회주의 소련 공화국 연합 (USSR)에서 확장되고 재구성되었다. [편집자주]

    5. 루스 피셔 인용 99

    6. 엘리아스 후르위츠(Elias Hurwicz), 국가와 모험가들. 위트에서 트로츠키까지의 러시아 초상화 1891-1925. 라이프치히 1925, p. 319.

    7. 레온 트로츠키 루 랜드의 경제위치, 정식판이다. [독일어] 빌헬름 크레머의 번역, 아발룬 출판사 , 헬러라우 베이 드레스덴 페이지 264-265 (새책 쇼 192966)은 우연한 신문 기사에서 편집된 것이다. 여기 서베를린에서 트로츠키 문학은 트로츠키 자신이 쓴 "공교롭게도"라는 신문 기사만 실렸다면 아마 트로츠키와 아발룬-베를라그 와의 차이를 넘겨야 할 것이다. 게다가, 우리는 그의 "동시의 신문 기사"에 매우 관심이 크다.)

    8. 레온 트로츠키, 영구혁명, 베를린 - 윌머스도르프 1930, p. 31.

    9. 그리고리 디미트로프 (편집자), 트로츠키 비극, 1925년 베를린, S. 55-56.

    10. 레온 트로츠키, 러시아의 실제 상황, 페이지 165-166 인용.

    11. 그리고리 디미트로프(Grigori Dimitrioff) 54 인용

    12. 아서 로젠버그(Arthur Rosenberg), 맑스로부터 현재까지의 볼셰비키의 역사, 베를린 1932, p. 153.



    2021327

    A Free Retriever


    kronstadt-map-1715177501.jpg


    <원문 출처>
    https://afreeretriever.wordpress.com/2021/03/27/trotsky-and-the-kronstadt-uprising-of-1921/



    <관련 글>

    30년 뒤, 러시아혁명이 품은 이상과 현실 : 빅토르 세르주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40490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40500


    1921년 크론슈타트 이해하기

    http://communistleft.jinbo.net/xe/index.php?mid=cl_bd_04&document_srl=340584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communistleft 179 2022-01-19
notice communistleft 92 2022-01-12
notice communistleft 156 2022-01-04
notice communistleft 152 2021-12-31
notice communistleft 122 2021-12-30
notice communistleft 177 2021-12-28
notice communistleft 270 2021-12-07
notice communistleft 337 2021-11-15
communistleft 792 2021-08-23
332 communistleft 754 2021-08-17
331 communistleft 934 2021-08-11
330 communistleft 1279 2021-08-04
329 communistleft 1223 2021-07-28
328 communistleft 919 2021-07-21
327 communistleft 1002 2021-07-20
326 communistleft 1101 2021-07-08
325 communistleft 427 2021-07-06
324 communistleft 491 2021-07-01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