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뮤니스트 문서
  • [트로츠키, 트로츠키주의, 트로츠키주의자] 서문
  • 조회 수: 3059, 2017-08-28 17:37:04(2017-08-27)
  • 트로츠키, 트로츠키주의, 트로츠키주의자

    Trotsky, Trotskyism, Trotskyists

     

     

    혁명적 실천에 커다란 공헌을 한 트로츠키는 결국 사회민주주의의 반혁명적 오류로 돌아온 운동에 그의 이름을 부여했다.

     

     

     

    서문

     

    1980년대 말 러시아 블록의 해체 (모스크바 정권의 붕괴, 소련의 붕괴가 절정에 달한)는 세계역사의 전환점이었다. 그것은 특히 자본주의 내의 제국주의 국면의 역사에 대한 전환점이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수년간 구체화된 근본적인 국제 관계는, 경쟁적인 두 제국주의 블록의 하나인 소련의 붕괴로 중단되었다. 미국과 소련의 지도를 받던 각각 블록 간의 국제 경쟁 대신, 훨씬 복잡한 종류의 관계들이 발전했다. 낡은 동맹은 대체되었다. 미국의 이전 동맹이었던 특히 독일과 일본은 그들의 독립을 주장하며 세계 자본주의의 배경에 대항하여 새로운 제휴를 시도했다. 그런데 세계 자본주의는 결국 노동계급에게 비참함을 의미할 뿐이며, 스스로의 위기 사이에서 휘청거리고 있다.

     

    1990년대 말이 다가오면서, 서구 제국주의의 종교적 교시였던 러시아의 붕괴로 역사는 끝났다는 것은 총체적 난센스로 드러났다. 사실 이것은 비웃음을 당할만한 것이었는데, 그 거짓이 전 세계에 걸쳐 노동자들에게 부과된 빈곤과 야만의 증가 때문에 탄생했다는 것만 제외하면 그러하다. 후기 제국주의의 필연적인 특징은 빠르게 무너졌다. 호랑이 경제(Tiger Economics)라는 서환태평양의 경험은, 오늘날 이윤율을 지키기 위해 임금 수준과 사회적 재화를 공격하는 빚에 목매는 상황 같은 현 시기에서 지속적인 자본의 성장은 불가능한 것임을 입증했다.

     

    세계열강들이 자신의 영향권을 도려내어 지키려 하는 것처럼, 유럽에서는 전 대륙이 일련의 야만적인 일들로 덮였다. 제국주의의 경쟁 동안, 그 쌍둥이인 무역 전쟁이 빨리 진행되었다. GATT(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 승인의 재편과 그 이후 WTO(세계무역기구)를 둘러싼 싸움은 경쟁하는 열강들이, 그들의 지역 무역 협정을 차례로 진행하게 되는 똑같은 과정의 반영이었다. 미국에 의해 지배되는 NAFTA(북미 자유 무역 협정), 독일이 지배하는 “유로랜드(Euroland)”. 20세기 동안 제국주의의 경험은 경제 위기 시기 동안의 무역 전쟁과 경제 블록의 건설이 최대 규모의 군사적 분쟁- 제국주의의 궁극의 완전한 표현 -에 이르는 단지 첫걸음일 뿐임을 보여준다.

     

    맑스주의는 인간성 해방의 길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맑스주의자들의 주요 과제는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고 계급투쟁의 발생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것이다. 맑스주의의 용어만을 단편적으로 갖춘 - 결국 노동자들을 (그들의 추종자는 말할 것도 없이) 헷갈리게 하고, 현재의 주요 문제에 대한 잘못된 해석으로 이끌 뿐인 - 정치적 방법이 코뮤니즘에서는 가장 해악적이다.

     

    반세기 이상 동안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운동은, 동유럽 쪽의 스탈린주의와 서유럽의 사회민주주의의 비판적인 대변자이자 지지자로 행동해 왔다. 자본주의의 주요 흐름은 통제할 수 없는 위기와 씨름할 뿐만 아니라 두 흐름의 도랑을 파왔다. 오늘날 사라지지 않은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세계 자본주의의 전후(戰後) 호황에서 남겨진 철 지난 이데올로기적 산물을 팔고 다니기 위해 천 개의 얼굴을 가진 사람인 양 스스로를 드러낸다.

     

    트로츠키 이론의 근본과 분파에 대한 재평가는 지속적인 국제 코뮤니스트 정치 운동을 바랄 때, 헷갈리는 요소들에 대비하기 위한 필수적인 준비다. 이 팸플릿은 그 명확화를 위한 도구이다.

     

     

    개요

     

    이 팸플릿은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 번째는 1917년에서 1940년까지 트로츠키와 트로츠키주의에 대한 분석이다. 이는 또 세 주요 부분으로 나눠진다. 처음으로 다루는 것은 1920년대 트로츠키와 그의 추종자들이 채택한 입장으로 정치적 힘을 잃은 러시아 프롤레타리아트의 입장이다. 러시아 국가는 지금은 자본의 대변인이지만 레닌의 외투를 입고 있었고, 소비에트도 유지했다. 그러나 지금까지 러시아 국가의 소비에트는 투쟁에 있어서 프롤레타리아의 주요 도구인 혁명적 노동자평의회(Worker's Council)의 안티테제일 뿐이다.

     

    이 글은 오늘날 트로츠키주의자들이 1920년대 동안 그들의 선행자들의 입장이었던 것인 양 떠들고 다니는 수많은 신화의 거짓을 폭로한다. 특별히 이 글은 트로츠키주의자들이 유일한 혹은 적어도 가장 지속적인, 자본주의를 부흥시키는 당과 국가의 반대파였다는 반복된 거짓말을 폭로한다. 이는 두 가지 방법으로 분석될 것이다.

     

    우선, 트로츠키가 취한 분파적 전략들을 추적해보면, 1920년대 중반 축출될 때까지 그의 역할이 러시아 국가, 당내의 분파적 리더 - 처음에는 지노비예프에 반대하는, 그리고 나중에는 지노비예프와 카메네프와 함께 스탈린에 반대하는 - 이었다는 것은 확실하다.

    트로츠키의 신화를 벗겨내는 두 번째 중요한 단서는 코민테른의 변질과 러시아 혁명 유산의 상실에 반대한 이탈리아 코뮤니스트 좌파 (Italian Communist Left)의 역할에 대한 강조이다. 소비에트 연방의 변질에 대해 훨씬 먼저, 그리고 철저하게 투쟁하는 것을 도맡아왔던 러시아 내의 비트로츠키주의 코뮤니스트 좌파의 역사에 대해서도 또한 잊어서는 안 된다. 가장 힘들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도 프롤레타리아 혁명을 위한 동지들의 투쟁은 스탈린주의자들과 같이 트로츠키주의자들에 의해 역사에서 지워졌다. 트로츠키가 민주집중주의자(Democratic Centralist)에 대해 말한 것이라고는, 팸플릿에 있지만, 혁명적 역사의 곡해자들에게 하는 응답의 일부일 뿐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다른 코뮤니스트들이 미래에는 이 역사적 범죄를 바로잡는 일을 이뤄내길 바란다.

     

    분석의 두 번째 핵심 요소는 일찍이 트로츠키주의의 핵심적 착각으로 알려진 변질된 소비에트 연방의 본질에 대한 특징을 다룬다. 1920년부터 스탈린의 공작원에게 살해당한 1940년까지, 트로츠키는 스탈린 주위의 그룹이 10월의 유산을 어떡하든 방어하려 했다고 주장했다. 트로츠키에게 스탈린주의의 기괴함인 국유화된 산업은 노동계급의 역사적 성과였다. 1930년대 중반부터 트로츠키주의자들의 혼란스러운 운동은 스탈린주의 관료주의는 개혁될 수 없고, 그러므로 사회혁명이 일어나야 한다는 주장과 결합하면서 완전해졌다. (사실 1990년대 동안, 겨우 최근에 국유화된 자본이 다소 다시 사적 자본화될 때, 많은 스탈린주의자들은 그들의 역할을 계승했고, 권력을 잡고 있었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이 착각한 근원을 요약하면, 첫 번째 기록은 이야기하길

     

    "트로츠키는 ... [소비에트 관료주의]가 노동계급에 의해 생산된 잉여생산물을 직접적으로 처분하는 새로운 지배계급을 대표하고 있음을 깨닫지 못했다"

     

    그 기록은 스탈린주의 러시아의 계급 본질을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 명확화를 계속한다.

     

    "자본의 축적과정에 편입되는 필수불가결한 필요, 즉 세계자본에 의해 부과된 필요성은 새로운 계층의 객관적 역할을 규정하는데, 그 계층은 구체화된 자본에 대한 그들의 관계에 따라 일하는 계급의 도구이다."

     

    1부의 세 번째 핵심 요소는 트로츠키 생애의 마지막 몇 해 동안 트로츠키주의와 제2차 세계대전 동안 트로츠키주의 운동의 정치와 조직 몰락을 다룬다.

     

    팸플릿의 2부에서는 트로츠키주의자의 기회주의와 국제 코뮤니스트 좌파(International Communist Left)가 국제주의 원칙과 프롤레타리아 자치를 확고히 지키며 반혁명의 시기에도 필사적으로 대중 기반을 찾았던 것을 대조할 것이다. 물론 우린 국제 코뮤니스트 좌파의 자세한 역사에까지 들어가지 않겠지만, 이 시기에조차도 프롤레타리아 세력이 우리가 오늘날 견지하고 있는 많은 입장을 견지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트로츠키주의의 변질이 일어났을 때부터 이를 비판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 부분을 포함한다.

     

    3부에서는 좀 더 주목할 만한 1945년부터 수많은 트로츠키주의 그룹의 분열과 발전에 대해 분석을 한다. 3부는 근본적으로 트로츠키주의의 사회민주주의적 기반이, 그것을 혁명적 미사여구로 장식한다고 해도, 이 운동을 프롤레타리아 자유의 기반이 전혀 될 수 없도록 막고 있음을 강조한다. 어떤 트로츠키주의자들도 왜 그들이 미세한 전술적 차이에 기반을 둔 많은 분열을 했는지 질문을 멈추어 본 적이 없다. 우리가 여기서 보여주고자 하는 것처럼 진짜 문제는 1930년대의 트로츠키주의가 채택한 뼈대와 방법론에 있다.

    이 팸플릿은 단지 추상적 이데올로기적 비판에 공헌하려고 하는 것만은 아니다. 계급이 없고 자본이 없으며 국가가 없는 사회, 그 속에서 각 개인의 발전이 전체 발전의 전제조건이 되는 사회에 도달하기 위해, 노동계급은 트로츠키주의의 반혁명적 왜곡을 거부해야 한다.


     

    2000년 10월

    코뮤니스트 노동자 조직 (Communist Workers Organization) 



    <원문출처> http://www.leftcom.org/en/articles/2000-10-01/trotsky-and-trotskysm


    ttt.JPG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communistleft 160 2022-09-02
notice communistleft 190 2022-09-02
notice communistleft 586 2022-07-16
notice communistleft 3127 2021-04-19
60 communistleft 3429 2017-08-30
59 communistleft 1921 2017-08-28
communistleft 3059 2017-08-27
57 communistleft 2150 2017-08-24
56 communistleft 2070 2017-08-23
55 communistleft 2136 2017-08-23
54 communistleft 2862 2017-08-20
53 communistleft 2638 2017-08-19
52 communistleft 1758 2017-08-16
51 communistleft 2916 2017-08-15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