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뮤니스트 문서
  • [트로츠키, 트로츠키주의, 트로츠키주의자] 3부. 카멜레온으로서 불변하고, 만화경으로서 일관적인
  • 조회 수: 3484, 2017-09-26 13:04:10(2017-09-05)
      • 트로츠키, 트로츠키주의, 트로츠키주의자

        Trotsky, Trotskyism, Trotskyists

         

         

        혁명적 실천에 커다란 공헌을 한 트로츠키는 결국 사회민주주의의 반혁명적 오류로 돌아온 운동에 그의 이름을 부여했다.

         

         

         

        3부. 트로츠키 이후 트로츠키주의


      카멜레온으로서 불변하고, 만화경으로서 일관적인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정치적 실천의 특징 중 하나는 그 경향인, 많은 분파와 경향으로 분열된 운동의 도움을 받아, 다양하고 서로 다른 반혁명적 이해관계와 유행, 조류에 그 정치를 적응시키는 것이다.

     

    후에 보일 것처럼,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운동은 1930년대 기간의 프롤레타리아의 혁명적 운동과의 접점을 잃어버렸다. 트로츠키의 죽음, 그리고 2차 세계대전 기간 중 그의 일관적인 세력으로서의 제4 인터내셔널이 정치적 기반을 상실함으로써, 무대는 전후 트로츠키주의가 부르주아 운동을 선택하고 그에 적응하는 패턴과 그리고 동시에 경쟁하는 경향들, 분파들, 조직들이 (일부는 국가기반을 갖지만), 아직 제4 인터내셔널의 또 다른 화신임을 주장하는 패턴의 무대가 준비되었다.

     

    이 팸플릿과 같은 짧은 개괄은 트로츠키주의자들이 적응했던 부르주아 운동의 자세한 부분까지 충분한 식견을 제공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몇 가지 예시들은 그런 발전들의 범위를 묘사하는 데 도움이 된다.

     

    1940년대 후반기에, 소련이 세계적 제국주의 지배의 두 번째 기둥이 되었던 것처럼,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국가화된 러시아 경제가 노동자 계급에 여전히 고통을 준다는 현실에 그들의 관점을 일치시키기 위해 안간힘을 썼다. 1940년대 말에 이르러, 트로츠키주의자 다수는 동유럽의 위성 국가들과, (그 뒤로 계속해서) 마오의 중국과 마찬가지로 경제가 국유화되었으므로 진보적이며 지원할 가치가 있는 국가들이라고 결론지었다. 이 묘사는, 세계의 주요 부분이 전쟁 후 제국주의 정착 덕으로 자본주의 소유 관계를 끝내고 국민당의 장제스(蔣介石)와의 전쟁에서 마오의 승리를 경험했음을 뜻했다.

     

    그 혼동에서 표현된 맑스주의로부터 총체적 이탈은 냉전 동안 미국의 지배 블록에 대항한 모스크바 중심 블록에 대한 지원이라 불리는 몇십 년의 기반 위에 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전술적으로 이따금 모스크바로부터 독립을 주장했던 스탈린주의 세력의 뒤에서 그들의 선전을 지원했던 것처럼 다른 경향이 출현했다. 첫 번째 경우는 트로츠키주의 운동이 티토를 무의식적 트로츠키주의자로 선택했을 때, 그때는 그가 유고슬라비아 국가를 모스크바에 의한 직접적인 정치 경제 군사적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했을 때이다. 그 후에 다른 분파들은 민족적 스탈린주의 리더십으로 잘 알려진 쿠바, 중국, 베트남과 함께 비슷한 희비극적 혼동을 반복했다.

     

    다른 국가적 지도력은 비슷하게 좀 더 크거나 작은 정도로 환영받았다. 1970년대, 80년대 동안 많은 정부들은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승인으로 환영받았다. 이들은 에티오피아의 군사정권, 니카라과의 산디니스타, 그레나다(Grenada)의 신 보석 운동(New Jewel Movement)을 포함한다. 그러한 정부나 반대파들에 대한 지원과 응원은 명백히 민족해방주의를 지원하는 트로츠키주의의 반프롤레타리아적 입장과 중첩되었다.28)

     

    트로츠키주의자들은 혁명적 파도가 빠져나감에 따라 1920년대에서 1922년 사이 코민테른이 채택했던 입장의, 드러난 약점에서 영감을 받았다. 그들의 일반적 통일전선주의자들의 접근과 함께, 그들은 억압받는 자본가 국가들이 그들의 억압자(마찬가지로 자본주의인)에 저항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 실천은 1930년대 그들이 이탈리아에 저항했던 아비시니아(에티오피아)를 지원했으며, 일본에 맞서 중국을 지원한 트로츠키주의자들에 의해 정당화되었다. 트로츠키와 그의 추종자들은 제국주의 시대의 근본적인 본질, 즉 민족부르주아지들과 민족부르주아지들을 고무하는 것은, 오직 세계적 제국주의의 연계 부분으로서만, 그리고 그에 의지하여서만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데 실패했고, 계속 실패하고 있다. 그 실패는 그들이 반 프롤레타리아적 민족해방 분파와 우두머리들 - 보기를 들어 알제리 FLN(Front de Liberation Nationale, 민족해방전선)부터 은크르마(Nkrumah)의 pan-Africanism, 부르주아 주도의 Fretilin 운동(동티모르의 독립을 위해 투쟁하는), 현재 남아프리카 주요 국가들의 정부를 운영하는 세력에 이르기까지 - 의 응원 단장처럼 행동하도록 만들었다.

     

    이곳 영국에서 다양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언제나 대리자로 IRA(아일랜드 공화국군)와 다른 아일랜드 민족주의자 분파들을 지원하고 있다.

     

    혁명가 진영과 구분하는 특징으로 트로츠키주의들의 민족주의적 해방 운동에 대한 지원을 살펴보면, 그들의 자유주의 운동의 지원이나 개입이 분리의 다른 지점을 열었는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쉬운 일이다. 주류 부르주아 정치적 삶의 이행기 경로를 찾는 끊임없는 탐색에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그들 스스로 자유주의적 부르주아지가 포기한 개량주의의 조류에 적응했다.

     

    자본주의의 주변부에서 일어난 두 가지 예는 이를 가장 명확하게 보여준다. 1951년 볼리비아에서, POR(노동자 혁명당, Guillermo Lora와 Pablo의 인터내셔널 서기국의 부분 지도를 받던)은 새롭게 선출된 미국의 지원을 등에 업은 Paz Estenssoro의 민족 저항 운동(Movement of National Resistance)정부의 지원을 떠맡았다. 미국 정부에 MNR(Movement of National Resistance)의 개량주의 강령은 “코뮤니즘의 부활과 혼란을 막는” 유일한 길이었다. POR은 큰 정당이었지만 다른 트로츠키주의 조직들처럼 변질되어 간신히 주석 광산의 국유화와 토지의 재분배 같은 부르주아 민족주의적인 MNR의 강령을 응원하며 유지할 수밖에 없었다. 그것은 또한 부패한 COB 노동조합 연맹 지도자들에게 장관직을 요청하는 것을 급진적 요구처럼 여겼다. 1954년 이러한 궤적은 POR의 다수가 MNR의 멤버십을 얻었을 때 완성되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독립적 계급 의제를 가지려는 어떤 구실도 싹 쓸어 버렸으며, 1964년의 군사 쿠데타에 이르는 길을 닦았다. 만약 노동조합의 리더십의 위기가 있었더라면,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바로 그들의 일부였다.

     

    비슷하게 50~60년대에 스리랑카의 LSSP는 그들의 사회민주주의적 신임장을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받았다. 스탈린주의와 다른 것들과의 1963년 전선 이후, 그들은 마침내 1964년 반다라나이케(Bandaranaike) 정부로 들어갔다. 다시 그 결과로 민주주의적 체제가 노동자들에게 뭔가 줄 수 있는 것이 있으며, 그들의 삶의 조건을 개선하도록 개혁될 수 있다고 믿도록 그들을 설득하는 데 이용되었다. 이것은 그들의 삶에서 비참함을 영속시키는 자본주의적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지도 않았으며, 더욱이 국가에 저항하여 독립적으로 조직되지도 못하게 했다.

     

    특히 북아메리카와 유럽에서 그들의 부활과 함께, 1960년대 말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스스로 맑스주의 프로젝트에 상대되는 입장의 모든 다양한 해방 운동들의 정치적 입장들을 흡수했다. 그것 중 주요한 것은 페미니즘과 흑인 해방-반인종주의이다.

     

    이러한 경향에 비위를 맞추려는 트로츠키주의의 욕망은, 그들 스스로 동맹과 공유한 입장을 혼란시키는 주요 흐름을 야기 시켰다. 특히 그들의 사랑하는 노동운동(주요하게 노동당과 노동조합, 현재에 이르러 자본주의 보존의 앞잡이가 되어버린)에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긍정적 행동과 긍정적 차별에 기초한 급진적인 기회 평등정책의 응원단장이 되었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그들의 좌익 노동운동과 동맹하면서, 평등을 위해 계속 투쟁하지만, 개혁주의의 틀 안에서만 그러하다. 심지어 자본주의와 애국주의(배타주의)/차별 사이의 절대 뗄 수 없는 연결고리에 대해 입바른 소리를 하는 지점에서도 그들의 실천은 개혁주의자들의 해방이 자본주의의 좌익을 통해 획득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요구 언저리에 집중되어 있다. 억압을 끝장내고픈 많은 사람은 그 억압의 중요한 원천인 자본주의적 틀의 근본적인 부분인 제도적 정치적 구조 속에 있는 트로츠키주의자들에 의해 발목이 잡혔다.

     

    많은 트로츠키주의자에게 그들의 반인종주의적 전술은 통일전선주의적인 반파시즘29)의 입장과 연결되어 있다. 이 문제의 의미는 곧 다루겠다. 여기, 트로츠키주의가 여전히 허우적대고 있고, 대신 그에 직면하여 맞선 이들을 함정에 빠뜨린, 노동운동의 두 영역에 대해 더 많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것들은 노동당과 함께하는 노동조합의 좌파나 더 최근의 저급한 모조품인 좌파이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의 다수에게 노동조합은 어떤 수준이든 그들의 간부들을 보내어 접촉하는 중요 영역이다. 제국주의 시대의 노동조합의 역할을 깨달으려는 의지도 없고 그럴 능력도 없는 데서 시작해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권력과 영향력의 위치를 국가 지도에 이르기까지 차지하려고 한다.30)모든 경우에서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노동조합이 다시 한번, 노동현장에서의 통제를 위한 기구나 자본과 국가의 직접적인 시녀라기보다는, 스스로 노동계급을 방어하는 도구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들은 정말 그렇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또한 신뢰를 증가시키고 노동조합 권력을 지향하는 다른 좌파 개혁주의자 친구들을 지원하는데 일관성 있게 엄청난 노력을 기울였다. 그런 활동들은, 노동조합의 주도권을 쥐고 있기 위한 정치적 개입의 극점이라 주장되었는데, 여기에는 1960년대 동안 사회주의 노동자 연맹(Socialist Labour League)에 의한 항만노동자들의 격려와, Rank and File Mobilising Committee(IS/SWP 1970년대) Broad Left Organising Committee(1980년대 전투파)의 건설이 포함된다. 노동조합이 노동계급을 분열시키길 계속하자 트로츠키주의자들은 계속 그들의 좌익처럼 행동하려고 한다.

     

    노동조합과 함께 트로츠키주의 노동운동(영국)의 다른 기둥은 전통적으로 노동당이었다. 제2 인터내셔널 형태의 정당을 향한 지향의 정치적 기원은 1930년대 혁명 정치로부터 트로츠키의 결별에 대한 언급에서 나중에 보일 것이다.

     

    영국에서 트로츠키주의자의 다수는 1940년대 후반부터 1968년의 급진화에 이르기까지 노동당 당원이었다. 이 입당주의 전략(특히 노동당의 젊은 축을 둘러싼)은 Gerry Healey의 <사회주의 노동자 연맹>(후에 <노동자 혁명당>)에게 1960년대 초 노동당의 젊은 사회주의자(Labour Party Young Socialists)의 통제를 허락했다. 전투파 Ted Grant(노동당을 떠나길 거절한)는 1968-74년의 급진화 기간 1970년대와 80년대 초반 동안 뛰어난 솜씨를 계속 보여주면서 자주 나타난다. 후자의 지속은 또한 그들의 리버풀 기반 - 1930년대까지 뿌리를 거슬러 올라가 찾을 수 있는 - 이 1983년과 1987년 사이의 시 평의회를 정치적으로 지도할 수 있었을 때 성과를 거두었다.

     

    1970년대 중반부터 1980년대 후반까지 많은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입당주의를 재발견했고, 노동당 좌파 사이에서, 그리고 가끔은 노동당 좌파로써 작동하는 데 까지 물러섰다. 그러한 규범에 대한 주요 예외는, 토니 클리프(Tony Cliff)(<국제 사회주의자>를 <사회주의자 노동자당(SWP)>으로 재창건한)와 Gerry Healey의 WRP(엄청나게 조각조각 나서 폭발되기까지 가다피(Gaddafy)의 대변기관이 되고, 동시에 신문 'Labour Herald'-Ken Livingstone 같은 노동당 좌파의 논단을 제공한-의 스폰서가 된)였다. 이것은 적어도 강조될 필요가 있는데, 분파들이 조직적으로 노동당에서 분리되어 있어도, 일반적으로 정치적 재평가는 없었다는 것이다. 그 시기의 SWP, WRP는 그들이 그들 자신의 후보들을 세운 정말 몇 안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여전히 노동당을 위한 선거 지원을 요구하길 계속했다. (보잘것없는 영향력과 투표수를 얻기 위해)

     

    1980년대 후반부터, 트로츠키주의자들은 노동당의 좌파로 번성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짐을 알았다. 이 과정은 노동당의 우파에 의해 통제되는 당 관료로부터의 관료적 통제의 증가와 전통적 노동당주의적 국가-개입주의의 주문을 지키는 당 지도부 거부의 증가로 인해 추동되었다. 결과는 노동당 외부에서 트로츠키주의 조직 숫자의 증가였고, 그것의 이합집산 증가였다.31) 그리고 좌파 개혁 강령을 내세운(특히 1999 동안의 선거에서) 트로츠키주의자 후보의 출현 증가였다.32)

     

    아마도 가장 구역질나는 최근의 재편성 예는 1999년 SWP(영국의 가장 큰 트로츠키그룹)가 영국의 스탈린주의 공산당(Morning stars의 CPB 발간자들)과 그리고 노동당 좌파MPs, 가령 Tony Benn과 Alice Mohon과 같은 이들의 덕지덕지 기워진 연합(발칸에서 진행 중인 전쟁에 반대하는 어떤 국제주의자들을 물 먹이기 위한 친세르비안 연합을 건설하려 하는)이 상호존중하며 제휴했을 때 일어났다.

     

    다른 한편으로, 많은 트로츠키주의자는 그들의 추종자들에게, 전쟁에서 그들이 부르주아 분파와 조화된 한 무엇이든 그들이 원하는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 <노동자 힘(Worker Power)>, <노동자 자유 동맹(Alliance for Workers Liberty(AWL))>, <사회당 (Socialist Party)>등과 같은 그룹들은 모두 코소보 해방군(Kosovan Liberation Army(KLA))을 지원했고, 미래의 코소보 국가(혹은 보호령)를 지원했다. 그들은 친독일 혹은 친미국 코소반 민족주의자들의 음모를 SWP-러시아가 지원하는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들보다 더 좋아했다.

     

    3차 세계대전을 향한 움직임과 트로츠키주의자들의 역할에 대한 의문은 그들의 보편적 방법론(부르주아지 분파를 선택하고 국제주의를 무시한)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강박적인 반파시즘에로의 회귀에 대해 언급할 기회이다.

     

    국제주의자들에게, 파시즘은 제국주의의 산물이다. 그것은 혁명적 투쟁의 패배에 따른 심각한 위기의 결과로 프롤레타리아트가 지불한 대가의 일부다. 그러나 결코 20세기 부르주아 민주주의(대도시 지역 국가들에서의 제국주의 지배가 선호한 형태)가 제국주의 형성보다 덜한 작은 것이라고 믿는 것은 절대 아니다. 파시즘과 제국주의의 민주주의적 형태 둘 다에 대한 역사적 해결책은 노동 계급의 혁명이다. 트로츠키주의자를 위한 것이 아닌!

     

    몇 번이고 되풀이하여,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예를 들면 훨씬 더 많은 흑인이 민주주의 영국 국가의 손에 죽어가며 고통에 신음하고 있다는 사실을 무시하며 별것 아닌 파시스트 조직의 역할을 강조하려 할 것이다. 트로츠키주의자들은 스탈린주의자, 그리고 다른 좌파 동맹과 함께 혼란의 병기고 속에서 중요한 요소로 반파시즘을 유지하기 위해 오랫동안 힘들게 싸워왔다.

     

    반파시즘은 단지 노동계급 속에 널리 퍼진, 많은 다른 부르주아지 사이에서 있는 혼란 속의 하나가 아니다. 그것은 노동계급을 2차 제국주의 전쟁으로 몰아넣은 가장 강력한 유일한 이데올로기 도구였다. 스페인 내전 동안에 기반이 준비되어 있었기에, 트로츠키주의자들과 스탈린주의자들은 체계적으로 그들의 추종자들이 독일 주도의 축에 맞서 민주주의 진영에서 싸우도록 준비시켰다. 공식적인 공산당 리더십은 (1939년 9월~1941년 5월의 히틀러-스탈린 조약 동안) 그들의 외부 그리고 스탈린의 위대한 애국 전쟁 동안 앵글로-러시안-아메리칸 제국주의 동맹을 외부에서 지원하는 노선으로부터의 이탈을 메우는 것이었다.

     

    반파시즘은 부르주아지의 이데올로기 병기고에서 여전히 중요한 무기로 남아있다. 독재자에 저항하는 투쟁은 이라크에 반대하는 전쟁 지원을 유발하는데 이용되었다. 클린턴과 블레어의 밀로세비치의 세르비아 정부를 비난하는 긴 연설은 제국주의의 민주적 반파시즘 용어의 많은 특징을 이용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린 이미 어떻게 현대의 트로츠키주의자들이 전쟁 기간에도 하나 또는 다른 부르주아 분파를 지원하기 위해 선거를 하는지 보았다. 반파시즘 논리의 이용은, 그들의 더 큰 부르주아 형제 분파들이 노동자들을 제국주의 학살로 내몰도록 입지를 넓혀주고 있다.


    <주>


    28) Ted Grant의 RSL추종자들은, 후에 그들의 전투적 경향은, 그들이 1960-70년대의 시리아와 버마와 같은 국가들이 노동자 국가라는 국유화된 경제의 비율 때문에 개혁된 것을 발견했을 때, 이론적 지적장애의 새로운 경지에 막 도달하려 했다.


    29)  영국에서 이것의 가장 명확한 예는, 지난 20년 동안 다양한 시기에 민주적 자본주의의 기쁨을 즐길 것은 강조하며 다시 등장한, SWP에 의해 고무된 반나치 연맹이다.


    30) 예를 들어 1999년 4월 30일 Socialist를 보라. 거기서 NUT와 UNISON 노동조합의 전국 상임 위원회의 주요 구성원들은 그들의 노동절 축하 메시지를 보낸다.


    31)  아마도 가장 극적인 전환은 이전의 군인, 그들의 오래된 종교적 지도자, Ted Grant를 벗어나게 한 옛 전투파들의 움직임이었고 노동당을 포기하고 사회주의당으로 그들 자신의 후보를 내며, 다른 급진적 이해 그룹과 동맹을 찾으며 전환해 간 그들의 움직임이었다.


    32) 스코틀랜드 사회주의자 후보 Tommy Sheridan은, 영국 부르주아지가 최근에 세운 국가 기관인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외로운 트로츠키주의자가 되는 의심스러운 수훈을 세웠다.


    <원문 출처> http://www.leftcom.org/en/articles/2000-10-01/trotskyism-after-trotsky


    153414780151bc5186d5b6f.jpg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communistleft 41 2024-03-28
notice communistleft 53 2024-03-25
notice communistleft 64 2024-03-25
notice communistleft 123 2024-03-21
notice communistleft 127 2024-03-13
notice communistleft 83 2023-12-04
notice communistleft 845 2023-03-20
notice communistleft 5438 2021-04-19
77 communistleft 4443 2017-09-05
76 communistleft 4201 2017-09-05
75 communistleft 3022 2017-09-05
communistleft 3484 2017-09-05
73 communistleft 3229 2017-09-05
72 communistleft 2501 2017-09-05
71 communistleft 2975 2017-09-05
70 communistleft 2436 2017-09-05
69 communistleft 2429 2017-09-05
68 communistleft 3443 2017-09-05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