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 [강령] 코뮤니즘 ABC : 서문. 우리의 강령
  • 코뮤니즘 ABC

     

      20210609_191331486.jpg

     

    소개의 글

     

    코뮤니즘 ABC는 코뮤니즘 지식의 기본 교과서가 될 것이다. 우리는 선전가와 선동가의 일상의 경험을 통해 그런 교과서가 하루빨리 나와야 한다는 것을 확신했다. 새로운 지지자들이 계속 들어오고 있다. 선생은 아주 모자랐다. 우리는 당 학교와 같은 제도를 위해 교과서를 충분히 공급하지도 못했다. 분명히 에어푸르트 강령(Erfurt Program)과 같은 옛 맑스주의 문헌은 지금의 필요에 전혀 맞지 않다. 새로운 문제에 대한 대답은 아주 찾기 어렵다. 학생들이 요구한 모든 것은 여러 신문과 책과 팸플릿에 흩어져 있다.

     

    우리는 이러한 틈새를 메우기로 결정했다. 우리는 우리의 ABC를 당 학교에서 열리게 될 기초 과정의 교과서로 삼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스스로 당 강령에 정통하길 바라는 모든 노동자나 농민이 혼자서 연구할 수 있게 그 책을 쓰려고 애썼다.

     

    이 책을 집어 든 모든 동지는 그것을 끝까지 읽게 될 것이다. 그래서 그 동지는 코뮤니즘의 목표와 과업에 대한 사상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 책을 당 강령 텍스트를 필요에 따라 그때그때 해설해주는 형식으로 썼다. 책의 끝에 우리 독자의 편의를 위해, 우리는 여러 단락으로 나뉜 문헌을 덧붙였다. 강령의 각 단락에는 책을 설명하는 단락이 나온다.

     

    니콜라이 부하린

     

     

     

      20210609_191335498.jpg

     

     

    서문. 우리의 강령

     


    1. 강령이란 무엇인가?

     

    지주나 자본가의 당이든, 또는 노동자나 농민의 당이든, 모든 당은 명확한 목표를 추구한다. 모든 당은 명확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이 아니다. 지주의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당이라면, 그 당은 지주의 목표를 추구할 것이다. 그 목표는 토지에 대한 소유자의 지배를 강화하고 농민을 토지에 메이게 하며, 지주의 토지에서 나온 생산물에 높은 가격을 매기고 노동자를 값싸게 고용하며, 엄청나게 비싼 소작료를 받으려고 애쓰는 것이다. 만일 그 당이 자본가와 공장소유주의 당이라면, 그것은 마찬가지로 그 자신의 목표를 지닌다. , 노동력을 값싸게 얻고, 노동자를 마음대로 할 수 있으며, 상품을 될 수 있으면 비싼 값으로 팔 수 있는 고객을 찾고 더 큰 이득을 얻으며, 이런 목적을 위해 노동자를 더 가혹하게 착취하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노동자가 새로운 사회질서의 이상을 품지 않게 하려고 문제를 정리하려고 애쓰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즉 노동자에게 세상에는 늘 지배자가 있었고 늘 지배자가 있게 되리라 생각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그것은 공장 소유자의 목표이다. 노동자와 농민이 그들의 이윤이 자본가와 지주의 이윤과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노동자와 농민이 자본가와 지주와는 다른 목적을 갖게 될 것은 자명하다. 사람들은 다음과 같이 말하곤 한다. 즉 러시아인에게 유익한 것은 독일인에게는 죽음이다.” 사실 더 정확히 말한다면, “노동자에게 유익한 것은 지주나 자본가에게는 죽음이다.” 다시 말하면, 노동자에게는 할 일이 확실히 있고, 자본가에게도 다른 할 일이 있으며, 지주도 또 다른 할 일이 있다. 그러나 모든 지주가 농민에게서 마지막 파딩(farthing)1)까지 짜내는 가장 좋은 방법이 무엇인가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많은 지주는 거의 대부분 술에 취해 있고 심지어 토지 관리인의 보고를 주의 깊게 들으려고도 하지 않는다. 농민과 노동자의 경우에도 그와 똑같은 일이 일어난다. “, 어떻게 살아야 하나? 너무 괴로워? 어찌 되었든 부모가 살던 대로 살아가겠지.” 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 사람은 결코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심지어 그들 자신의 이윤이 무엇인지도 알지 못한다. 다른 한편, 자신의 이익을 가장 잘 방어할 방법을 분명히 알고 있는 사람들은 당에 가입한다. 물론 계급 전체가 당에 들어가지 않는다. 그 당은 계급 가운데 최상의 그리고 가장 적극적인 구성원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당에 가입하는 사람은 당에 가입하지 않는 구성원을 이끈다. 노동자와 가난한 농민의 최상의 인자가 노동자의 당(볼셰비키 코뮤니스트당)을 고수한다. 지주와 자본가, 그들의 식객인 변호사, 교수, 장교 등등 가운데 가장 적극적인 사람들은 지주와 자본가의 당(카데츠, 인민의 자유당)에 붙어 있다. 따라서 모든 당은 계급 가운데 가장 총명한 인자로 이루어진다. 이런 까닭에 조직된 당의 당원인 지주 또는 자본가는 그런 당에 속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더 성공적으로 농민과 노동자와 싸울 것이다. 마찬가지로 당에 가입한 노동자도 자본가와 지주에 맞서 싸우려 할 것이다. 왜냐하면 조직된 노동자는 노동계급의 목표와 이익을 잘 생각하고 있고, 이러한 이익을 어떻게 추구해야 하는지를 알고 있으며, 목표를 이루는 가장 짧은 길을 이미 배웠다.

     

    계급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 당이 열렬히 추구하고 있는 모든 목표는 당 강령을 이룬다. 따라서 강령에는 특정 계급이 얻으려고 애쓰는 것이 하나하나 나열되어 있다. 강령은 모든 당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강령에서 우리는 늘 당이 대표하는 이해관계가 무엇인지를 배운.

     

    2. 우리의 옛 강령은 무엇이었나?

     

    우리의 현재 강령은 19193월 말에 열린 제8차 당 대회에서 채택되었다. 그 이전에 우리는 문서로 된, 정확한 의미의 강령을 갖지 못했다. 우리는 오직 1903년에 열린 제2차 당 대회에서 작성한 옛 강령을 갖고 있다. 이 옛 강령이 만들어졌을 때, 볼셰비키와 멘셰비키는 함께 단일한 당을 이루었고 공동의 강령이 있었다. 그때 노동계급의 조직화가 막 시작되고 있었다. 러시아에는 공장과 작업장이 아주 적었다. 노동쟁의는 노동계급이 러시아에 존재하는지 않는지 의심스러울 만큼 드물었다. “나로드니키”(현재 사회혁명당의 선조)는 우리나라에는 공장과 작업장이 급격히 성장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노동계급이 러시아에서 발전하지 못할 것이라고 여겼다. 다른 한편 맑스주의자, 다시 말하면 사회민주주의자2)는 얼마 지나지 않아 볼셰비키와 멘셰비키로 쪼개지긴 하지만, 다른 곳에서와 마찬가지로 러시아에서 노동계급이 계속 성장할 것이고 혁명의 주요 세력을 이루게 되리라 생각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나로드니키의 견해가 틀렸고 사회민주주의자의 견해가 옳았다. 그러나 사회민주주의자의 강령이 제2차 당 대회(레닌과 플레하노프가 그 작업에 참여했다)에서 정교하게 만들어졌을 때, 러시아 노동계급이 지닌 힘은 아주 약했다. 그렇기 때문에 그때 그 누구도 부르주아 국가를 곧바로 뒤엎을 것이라고 상상하지도 못했다. 그때 가장 탁월한 정책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보였다. 즉 그것은 차르 전제정의 숨통을 조이는 것, 다른 모든 사람과 힘을 합쳐 노동자와 농민이 결사의 자유를 얻게 하는 것, 그리고 하루 8시간 노동을 얻어내는 것, 지주의 권력을 줄이는 것이다. 그때 그 누구도 한꺼번에 노동자의 지배를 현실적으로 만들거나 또는 곧바로 부르주아의 공장과 작업장을 몰수할 수 있다고 꿈꾸지도 않았다. 1903년의 우리의 옛 강령은 그와 같은 것이다.

     

    3. 왜 새로운 강령을 만들 필요가 있나?

     

    1908년과 1917년 혁명 사이에는 꽤 많은 시간이 있었다. 이 동안 정세는 크게 바뀌었다. 러시아에서, 대규모 공업은 급격히 발전했고 그와 함께 노동계급이 수가 크게 늘었다. 1905년 혁명 때, 노동자는 자신의 힘을 보여주었다. 2차 혁명(1917)이 일어날 때쯤, 노동자는 혁명이 노동계급의 승리를 통해서만 승리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그러나 1917년의 노동계급은 1905년이라면 만족했을 수도 있지만 이제 더는 만족할 수 없었다. 노동자는 공장과 작업장을 장악해야 한다는 것을 알 만큼 충분히 성숙했다. 다른 말로 하면, 최초의 강령이 정식화된 뒤 러시아의 내적 조건에 근본적인 변화가 생겼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외적 조건도 바뀌었다는 것이다. 1905년에 러시아혁명이 일어나고 나서, 오스트리아 노동자 사이에서 대단치 않은 운동과 동()페르시아와 터키와 중국과 같은 후진적인 나라에서 혁명이 일어났을 뿐이다. 1917년에 러시아혁명이 일어나고 난 뒤, 서방과 동방에서 혁명이 일어났고 노동계급이 자본주의를 뒤엎기 위한 깃발을 들었던 혁명이 일어났다. 따라서 나라 안팎의 조건은 1903년의 조건과 사뭇 달랐다. 이제 정세가 아주 달라졌다는 것을 안다면, 노동계급의 당이 1903년과 1917~1919년에 하나의 똑같은 강령을 갖고 있다는 것은 아주 불합리한 것이다. 멘셰비키가 우리가 우리의 옛 강령을 거부했고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맑스의 가르침을 거부했다는 이유로 우리의 결점을 찾았을 때, 우리는 맑스의 가르침이 주는 본질이 주관적인 의식에서가 아니라, 생활 그 자체에서 강령을 작성하는 것이라고 맞받아쳤다. 만일 생활에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면, 강령은 옛것 그대로 유지할 수 없다. 한겨울에 우리는 두꺼운 외투를 입어야 했다. 한여름 더위에 미친 사람만이 두꺼운 외투를 입는다. 정치도 마찬가지다. 맑스는 우리가 늘 생활과 행동의 존재 조건을 연구해야 한다고 우리에게 가르쳤다. 이것은 멋진 숙녀가 장갑을 바꾸듯이 우리가 우리의 신념을 바꿔야 한다는 것을 뜻하진 않는다. 노동계급의 기본 목표는 코뮤니스트 질서를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이런 목표는 영속적인 목표이다. 그러나 노동계급이 자신의 목적에서 떨어져 있거나 자신의 목적에 다가서 있거나에 따라, 다른 요구가 제기될 것은 분명하다. 차르 지배 아래서 노동계급 조직은 지하조직이었고 노동자의 당은 박해받았다. 이제 노동계급은 권력을 잡고 있고, 그들의 당은 지배당()이다. 분명히 영리한 사람은 정확히 1903년의 강령과 지금의 강령이 똑같아야 한다는 것을 지지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러시아 생활의 내적 조건의 변화와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강령도 바꿀 필요가 있다.

     

    4. 우리 강령이 지닌 뜻

     

    우리의 새로운 (모스크바) 강령은 얼마 전에 권력을 잡은 뒤부터 노동계급의 당이 만들었던 첫 강령이다. 따라서 노동계급이 새로운 생활을 하고 건설하는 데서 얻었던 모든 경험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아가는 것이 우리의 당에는 필요하다. 이것은 우리 자신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러시아 노동자와 가난한 농민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의 외국 동지를 위해서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 자신만이 아니라, 전체 국제 프롤레타리아트는 우리의 성공과 실패, 우리의 실수와 편견에서 경험을 얻어낼 것이기 때문이다. 이것은 우리의 강령이 그저 우리 당이 성취하길 바라는 것만이 아니라, 우리 당이 어느 정도 완수했던 것을 포함하고 있는 까닭이다. 우리 당의 모든 당원은 아주 세세한 내용까지 강령에 익숙해야만 한다. 그것은 당의 모든 그룹과 당의 모든 개별 당원의 활동에 가장 중요한 지침을 이룬다. 왜냐하면 강령을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강령을 타당한 것으로 여기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당원이 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누구도 강령을 알지 못하고서 강령을 타당한 것으로 여기지 못한다. 물론 강령을 대강 훑어보지 않은 사람도 많았지만, 그저 일부 고려하지 않은 사소한 것을 얻어내길 바라거나 부자가 되길 바라면서 코뮤니즘에 맹세하고 코뮤니스트당 일반 당원에 끼어들었던 사람도 많았다. 그저 우리에게 해를 끼칠 수 있을 뿐인 그런 당원은 필요하지 않다. 강령을 알지 않고서 그 누구도 참된 코뮤니스트 볼셰비키일 수 없다. 모든 총명한 러시아 노동자와 가난한 농민은 마땅히 우리 당의 강령을 꿰뚫고 있어야 한다. 모든 비()러시아계 프롤레타리아는 러시아 혁명의 경험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강령을 마땅히 연구해야 한다.

     

    5. 우리 강령이 지닌 과학적 특성

     

    우리는 우리 자신의 머릿속에서 강령을 작성하는 것이 잘못되었다는 것, 그리고 우리 강령이 삶에서 나와야 한다는 것을 이미 말했다. 맑스가 살았던 시대 이전에, 노동계급의 이해관계를 대변했던 사람들은 이러한 파라다이스에 다다를 수 있는지 아닌 지를 스스로에 묻는 수고도 없이, 노동자와 농민이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지 알지도 못하고서 미래의 파라다이스에 대한 꿈같은 그림을 그리곤 했다. 맑스는 다른 방법을 내놓았다. 그는 여전히 세계 전체를 지배하고 있는 사악하고 불공평하며, 야만적인 사회 체제를 설명했고 그 체제의 구조를 연구했다. 정확히 우리가 기계 또는 이를테면 시계를 연구하는 것처럼, 맑스는 공장 소유주와 지주가 지배하고 노동자와 농민이 억압당했던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를 연구했다. 우리가 시계의 두 바퀴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다는 것을, 그리고 한 바퀴 돌 때 두 바퀴가 서로의 움직임을 더욱더 방해했다는 것을 지적했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우리는 시계가 부서질 것이고 곧 멈출 것을 알 수 있다. 맑스가 연구했던 것은 시계가 아니라, 자본주의 사회였다. 그는 그 사회를 철저히 설명했고, 자본이 지배하고 있는 삶을 설명했다.


    그의 연구 결과로서, 맑스는 자본주의가 그 자신의 무덤을 파고 있다는 것을, 기계가 파괴될 것이라는 것을, 그리고 파괴의 원인이 전 세계를 그들 자신에 맞게 고쳐 만들게 될 노동자의 불가피한 봉기가 될 것임을 아주 분명하게 알았다.

     

    맑스가 모든 그의 추종자들에게 준 값비싼 가르침은 그들이 실제로서 삶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오직 실천적인 강령만이 작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왜 우리의 강령이 자본주의 정권에 대한 묘사로 시작하고 있는지는 아주 자명한 것이다.

     

    자본주의 정권은 이제 러시아에서 전복되었다. 맑스가 예견했던 것이 바로 우리의 눈앞에서 완성된 것이다. 옛 체제는 무너지고 있다. 왕과 왕비가 쓴 왕관이 벗겨지고 있다. 모든 곳에서 노동자는 혁명으로 전진하고 있고, 소비에트 지배의 수립으로 나아가고 있다. 어떻게 이 모든 것이 일어났는지를 낱낱이 알려면, 자본주의 체제의 본질을 아주 철저하게 알아 둘 필요가 있다. 그러면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의 붕괴가 필연적이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가 옛 체제로 돌아가지도 않을 것이고 노동자의 승리는 의심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면, 우리가 새로운 노동자의 사회 체제를 위해 투쟁할 때 완전한 힘과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계속>

     

    니콜라이 부하린·프레오브라젠스키 지음

    황동하 옮김




    <>

     

    1) 파딩 : 영국의 옛 화폐로 1/4 penny. 1961년에 폐지되었다. - 옮긴이

    2) 그때 사회민주주의자는 오늘날의 사회민주주의자가 아니었다. 이때의 사회민주주의자는 마르크스주의자였다. - 옮긴이

     


    <참고 문헌>

     

    1. Reports of the April Conference, 1917.

    2. Materials for the Revision of the Party Program.

    3. Buharin and Smirnoff's articles in “Spartakus”, Nos. 4-9.

    4. Lenin's article in “Prosveshchenie”, Nos. 1 and 2, 1917

    5. Reports of the eight Congress.

     

    맑스주의 강령의 과학적 특성에 대해서는 과학적 사회주의의 문헌을 참고할 것. Golubkoff, Utopian and Scientific Socialism; Engels, Development of Socialism from Utopia to Science; Marx and Engels, Communist Manifesto.

     

    강령의 일반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를 위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할 것.

    Buharin, The Program of the Communist Bolsheviks.


    이러한 문헌 가운데, 부하린의 팸플릿과 골루브코프의 팸플릿의 일부는 대중적인 스타일로 쓴 것이다. 다른 작품은 비교적 선진적인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영문 출처> The ABC of Communism(Ann Arbor Paperback : The Univ. of Michigan Press, 1966) 

    <한국어 출처> 빛나는 전망 출판사, 2010년




    <편집자 주>

    코뮤니스트는 진리의 담지자가 아니기에 외부로부터의 이론적 공헌과 열린 토론을 환영합니다.

    코뮤니즘 ABC'강령 토론 자료'로 국제코뮤니스트전망의 입장과 다른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강조> 


    강령의 의미 : 계급 이익을 대변하고 있는 당이 추구하고 있는 모든 목표는 당 강령을 이룬다. 따라서 강령에는 특정 계급이 얻으려고 애쓰는 것이 하나하나 나열되어 있다. 강령은 모든 당에 가장 중요한 것이다.

     

    강령의 변화발전 : 노동계급의 기본 목표는 코뮤니스트 질서를 현실로 만드는 것이다. 이런 목표는 영속적인 목표이다. 그러나 노동계급이 자신의 목적에서 떨어져 있거나 자신의 목적에 다가서 있거나에 따라, 다른 요구가 제기될 것은 분명하다. ... 생활의 내적 조건의 변화와 국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의 강령도 바꿀 필요가 있다.

     

    강령의 시작은 자본주의 체제의 본질을 밝히는 것에서부터 : 맑스의 가르침은 ... 실제로서 삶을 연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오직 실천적인 강령만이 작성될 수 있다. 그러므로 왜 우리의 강령이 자본주의 정권에 대한 묘사로 시작하고 있는지는 아주 자명한 것이다.

    자본주의 정권은 이제 러시아에서 전복되었다. 모든 곳에서 노동자는 혁명으로 전진하고 있고, 소비에트 지배의 수립으로 나아가고 있다. 어떻게 이 모든 것이 일어났는지를 낱낱이 알려면, 자본주의 체제의 본질을 아주 철저하게 알아 둘 필요가 있다.

     

    <한계>

    성차별 표현 : 멋진 숙녀가 장갑을 바꾸듯이 우리가 우리의 신념을 바꿔야 한다는 ...



댓글 0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notice communistleft 467 2021-07-14
notice communistleft 1071 2021-04-19
155 communistleft 402 2021-06-14
154 communistleft 445 2021-06-12
communistleft 672 2021-06-09
152 communistleft 405 2021-05-07
151 communistleft 364 2021-05-03
150 communistleft 302 2021-04-28
149 communistleft 305 2021-04-28
148 communistleft 312 2021-04-26
147 communistleft 320 2021-04-22
146 communistleft 361 2021-04-19
태그